중소기업 재직 청년 저금리 전세대출 추천상품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한민국 청년들의 평균소득은 200만 원에서 300만 원 사이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중소기업을 다니면 버는 돈은 적은데 쓰는 돈은 많다보니 자꾸 소비에 집중하게 되고 돈을 모으지 못하게 되고, 결국 안정적인 주거환경에 대한 생각보다는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차나 명품 등 다양한 소비를 위한 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월 소득이 많지 않은 중소기업 재직 청년들을 위해서 도움이 될만한 대출상품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 간단히 알아보고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들????
1. 저금리 전세대출 –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 중에서 주거환경 개선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반드시 기억해둬야 하는 저금리 전세대출 상품이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저금리에 전월세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으로 금리가 높은 지금은 더욱 인기가 많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자격
해당 상품은 금리가 시중금리와 비교했을 때 엄청나게 낮은 상품으로 정부 정책에 따라 나온 저금리 대출로 받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자격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고, 금리가 높은 지금 시점에서는 내 돈을 지킬 수 있는 저금리 전세대출 상품인만큼 확인 후 자신도 해당한다면 무조건 신청하자.
- 주택임대차 계약 이후 보증금에서 5% 이상을 지불할 것
- 만 19세 ~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일 것(병역 복무기간 최대 39세까지 연장)
- 대출 접수일을 기준으로 중소 및 중견기업에 재직할 것
- 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일 것
(단독세대주 및 외벌이는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 신청일 기준 순자산 금액 3억 6,100만 원 이하
전월세보증금대출 대상주택
- 임차보증금의 총 액수가 2억 원 이하
- 임차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
전월세보증금 대출한도 및 금리
대출한도는 최대 1억 원이며 아래의 두 가지 경우 중에서 더 적은 금액으로 대출금액이 정해지게 된다.
- 신규 대출계약 시 전세금액 100% 대출 가능하며 그 금액이 1억 원 이하여야 한다. 주택금융곰사의 일반전세자금보증서는 80%까지만 대출이 나온다.
- 갱신계약을 통해 전세금이 증액된 경우에는 보증금의 100%까지 가능하지만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2천만 원 이하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니 알아두기 바란다.
금리의 경우는 최초 2년부터 최대 10년까지 대출기간을 늘릴 수 있으며 시중금리에 비해서 엄청나게 저렴한 1.2%의 금리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10년 내내 저금리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2회 이상 연장하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변동금리’를 적용한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2. 저금리 전세대출 –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만 19세 ~ 만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은 모두 이용 가능한 저금리 전세대출 상품이다.
위의 상품으로 대출이 어렵거나, 대출한도가 1억 원이라 너무 부족하다고 지금 소개할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적극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 될 것이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 대출 신청일 기준 만19세 ~ 만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 또는 무주택 세대주 예정자
- 주택임대차 계약 후 임차보증금액의 5/100 이상을 납부한 자
-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 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사실상 중소기업에 부부가 다니지 않고 중견기업 이상을 다닌다면 소득에서 불가할 것으로 예상) - 신청일 기준 자산금액 3억 6,100만 원 이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가능한 주택 조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정해져있으며,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 임차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 및 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 기숙사
- 임차 보증금 총액 3억 원 이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및 금리
대출한도는 최대 2억 원으로 25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는 1.5억이며 그 이외에는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아래의 세 가지 조건 중에서 적은 금액으로 대출계약이 진행되니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 주택 한 호당 최대 2억 원 대출
- 신규 계약 시 전세보증금의 80% 이내 2억 원 이하 대출
- 갱신 계약 시 증액 후 보증금 총액의 80% 이내 2억 원 이하 대출
대출금리는 부부가 벌어들이는 소득에 따라서 적용받는 금리가 다르니 아래에서 본인 부부의 연 소득액에 따른 대출금리를 확인해보기 바란다.
- 연 2천만 원 이하 부부 : 금리 1.5% 적용
- 연 2천만 원 초과 ~ 연 4천만 원 이하 : 금리 1.8% 적용
- 연 4천만 원 초과 ~ 연 6천만 원 이하 : 금리 2.1% 적용
기본적으로 위의 금리와 함께 다양한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최대한으로 우대금리를 적용받았을 때, 금리가 1% 미만이라면 1.0%로 올려서 적용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청년들은 사회에 발을 들여놓은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다가 버는 돈도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정책자금들의 도움을 받아서 먼저 거주의 안정을 찾은 뒤에 차곡차곡 돈을 모으는 테크트리를 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