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에어드랍 안될 때 대처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폰 기능 중에서 에어드랍이라는 기능에 대해 아직 모르는 사람들이 꽤 되는 것 같다. 그래서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과 제대로 기능하지 않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폰 에어드랍 이란
에어드랍이란 아이폰 뿐만 아니라 iOS 또는 MacOS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는 편리하게 메모나 사진 등 다양한 파일을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중 하나로, 스마트폰에서만 지원되는 것이 아니라 MacOS 또는 iOS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서 지원된다.
에어드랍으로 자료 전송하는 방법
에어드랍을 사용해서 자료를 전송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해당 방법은 MacOS와 iOS 두 가지로 구분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MacOS에서 에어드랍 하는 방법
맥에서 iOS로 에어드랍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 자료를 전송하는 Mac과 자료를 받는 기기 모두 블루투스 온라인 상태일 것
- iOS기기의 화면이 켜져 있을 것(액정을 꺼 둔 상태에서는 에어드랍 목록에 나오지 않음)
위의 전제조건이 모두 준비되어 있는 상태라면 Mac 바탕화면 좌측 상단으로 마우스를 올려서 [이동] 탭을 찾아준다.
[이동]탭에서 [Airdrop]을 클릭해주면 아래 사진처럼 지금 내 기기에서 에어드랍이 가능한 지원 기기들이 모두 노출된다.
그 중에서 내 자료를 보내고자 하는 기기의 이름을 확인한 후에, 이동을 원하는 기기의 아이콘에 자료들을 드래그&드랍 해주면 에어드랍이 시작된다.
iOS에서 에어드랍 하는 방법
iOS에서 맥으로 에어드랍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 자료를 전송하는 iOS와 자료를 받는 기기 모두 온라인 상태일 것
- Mac의 화면이 켜져 있으며 온라인 상태일 것(액정을 꺼 둔 상태에서는 에어드랍 목록에 기기가 노출되지 않음)
위의 전제조건이 준비되어 있는 상태라면 iOS기기의 사진이나 파일에 가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다. 내 경우는 사진파일을 에어드랍 해보도록 하겠다.
주변에 Mac기기가 켜져 있는 경우라면 사진에서 위쪽에 보이는 빨간 네모박스처럼 [OOO의 Macbook]이 보일 것이고, 만약 내가 파일을 전송하고자 하는 기기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 빨간 네모박스부분을 터치해서 내가 전송하고자 하는 기기를 선택해서 에어드랍 해주면 된다.
아이폰 에어드랍 안될 때 대처방법
에어드랍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대부분 내 기기나 상대방 기기의 설정 때문인 경우가 많다. 아래 사진을 보고 간단히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아이폰 화면 우측 상단 끌어내리기
우선 아이폰 화면을 켠 상태에서 아이폰X 이후 버전의 경우 우측 상단 화면을 끌어내리고, 아이폰8 이하의 버전은 화면 하단을 끌어올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노출된다.
여기서 설정을 변경해야 하니 해당 화면을 띄워보자.
블루투스 아이콘 길게 터치
그 이후에 블루투스 아이콘을 길게 꾸욱 눌러준다. 짧게 누르면 블루투스만 꺼지기 때문에 반드시 길게 눌러주어야 한다. 길게 누르면 무선통신에 관한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노출될 것이다.
AirDrop 아이콘 터치
여러 설정이 나오게 되는데, 그 중에서 에어드랍 아이콘을 터치해준다. 해당 아이콘을 터치하면 3가지의 선택지가 아래와 같이 노출되는데, 보통 에어드랍이 안되는 경우를 보면 수신 자체를 꺼둔 경우가 많다.
만약 [수신 끔]상태가 되어있는 경우라면 [연락처만] 또는 [모두]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서 고르기 바란다. 상대방이 내 연락처가 없는 경우는 [모두]옵션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아마 모르는 사람에게서 이상한 자료들이 에어드랍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이는데, 이럴 때는 에어드랍을 [연락처만]으로 설정해두면 내 연락처에 없는 사람은 나에게 에어드랍을 할 수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